현재 위치

  1. Home
  2. Board
  3. 사육 비급

사육 비급

   

상품 게시판 상세
제목 만텔라 프로그 사육정보 [Mantella / Mantella]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3-11-20
  • 추천 추천
  • 조회 1830
평점 0점

소개 및 생김새


아프리카 마다가스카에 서식하는 소형 개구리로 대략 5cm 정도의 크기로 검은 색, 푸른 색, 노란 색, 초록 색 등 독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밝은 색상의 조화가 매우 아름다운 종이다. 아름다운 색깔로 인해 남아메리카 대륙의 포이즌 다트 프록, 레드 아이 트리 프록과 자주 비교되는 종이기도 하다. 하지만 아쉽게도 마다가스카에선 수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으며 종의 절반 이상이 IUCN에 의해 멸종 위기 생물로 지정된 상태이다. 이는 서식지의 파괴가 가장 큰 원인이며 상업 거래 또한 원인이기도 하다. 그러나 유럽 등지의 많은 애호가들에 의해 거래되는 대부분의 만텔라 프록이 CB 개체이며 번식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사육장


일반적인 유리 사육장이 가장 무난한 편이며 파충류, 양서류용 전문 사육장 또한 사용한다. 이는 전면부의 유리가 슬라이드 형식이며 옆면의 공기 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매우 적합하다. 스크린 커버 등으로 뚜껑을 덮어 탈출을 방지하며 랩을 이용해 사육장 내부의 전체적인 습도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건기 시즌을 맞춰줄 경우 랩을 제거해 사육장을 건조하게 맞춘다. 플라스틱 반찬통 또한 사방에 구멍을 뚫어 개구리 사육장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반찬통의 가벼운 무게 덕에 자유로운 이동과 청소가 간편하다.

많은 만텔라 프록의 수컷들이 서로에 대해 적대적이므로 스트레스와 공격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넓은 공간을 마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열 마리 기준 120 리터의 사육장을 사용하며 이는 75cm x 30cm x 46cm 정도이다. 이보다 작은 사육장에서는 적은 마릿수의 개체를 사육하는 것이 좋다. 저자의 경우 다섯 마리의 M. crocea를 40리터 사육장에서 번식 및 사육을 성공적으로 한 경험이 있다. 이 정도 사육장에서 사육할 경우 많은 은신처와 구조물들을 설치해주는 것이 필수적이다. 덩치가 큰 종의 경우 당연히 큰 사육장에서 사육해야하며 사육장의 배경은 모두 테이핑해 개구리가 안정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좋다. 코르크나 나무 판넬 같은 것으로 붙여놓는것도 좋다.


먹이, 용품


바닥재로는 흙이나 바크, 코코넛 같은 다양한 것을 사용하며 자연스러움과 안정감을 위해 이는 꼭 필요하다. 수태 또한 흙 대신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스폰지 같은 바닥재도 좋다. 키친 타올 같은 종이 바닥재는 편이한 관상과 알을 낳았을 경우 바로 찾을 수 있다. 다만 종이 바닥재의 경우 자주 청소해야하며 어떤 바닥재를 사용하던지 낚엽이나 나무 조각들을 뿌려놓아 개구리가 숨어있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사육장 내부에 살아있는 식물들을 키울 경우 흙에 뿌리를 바로 심거나 포트채로 심는다. 이 경우 잦은 트리밍이 필요한 데 그렇지 않을 경우 과도하게 자라 관상 및 번식 활동을 망칠 수 있다.

추가로 식물, 돌, 코르크보드, 유목 등을 사용하며 작은 코르크 보드의 상단에 이끼를 깔아 만텔라 프록이 알을 낳을 자리를 만든다.

물그릇은 개구리의 수분 보충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며 깨끗한 물을 사용한다. 만약 지역의 수돗물이 경수거나 pH가 매우 높을 경우 시판되는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텔라는 특별한 조명이 필요하지 않지만 11 시간에서 13 시간 정도의 자연광 노출이 필요하다. (직사광선 아님) 만약 식물을 사육할 경우 추가로 조명이 필요하며 작은 사육장의 경우 빛에 의해 금방 내부가 건조해지고 더워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조율이 필요하다.

여러 가지 먹이를 골고루 먹이는 것이 좋으며 귀뚜라미, 초파리, 왁스웜, 밀웜, 쌀벌레 등을 먹인다. 먹이는 개구리의 머리 크기를 넘지 않아야하며 먹이를 먹이기 전에 더스팅 하는 것 또한 좋다. 건기에는 먹이를 많이 주지 않으며 따뜻할 때에 많이 먹인다.


온,습도


만텔라 대부분이 18C에서 24C 사이에서 잘 적응하며 몇 종은 조금 더 낮은 온도에서 사육하는 것이 좋다. 높은 온도에 예민한 종들은 M. aurantiaca, M. baroni, M. cowani, M. crocea, M. madagascariensis, M. milotypanum 등으로 알려져 있다. 이 종들을 사육할 경우 25C에서 27C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다만 M. baroni의 경우 서식지가 매우 넓어서 개체에 따라 더운 날씨에 잘 견디기도 한다. 저지대의 사는 만텔라의 경우 따뜻한 날씨에도 잘 견디는데 M. bernhardi, M. betsileo, M. ebenaui, M. expectata, M. leavigata, M. nigricans 등이 이에 해당한다. 27C가 넘는 날씨에도 비교적 잘 적응하며 M. expectata의 약간 더 높은 온도에서도 사육이 가능하다.

온도를 조절하는 최고의 방법은 사육장을 적당한 기온의 방에 두는 것이다. 시원한 지하실이나 온도 조절이 되는 방이 좋으며 사육장을 낮은 선반이나 바람이 많이 부는 곳에 두는 것 또한 좋다. 아이스팩은 일시적으로 사육장의 온도를 내리는 데에 좋지만 급격한 온도 변화는 개구리에게 충격을 줄 수 있다.

히팅은 불필요하며 만약 필요하다면 파충류 장판등으로 쉽게 조절할 수 있다.

야생에서 만텔라 프록은 우기와 매우 높은 습도의 날씨를 겪는다. 나머지 기간의 습도는 낮은 편이고 비가 올 때까지 낚엽 아래에서 버로우한다. 사육하의 만텔라 프록의 경우 우기의 기후를 유지해야한다. 그러나 번식을 위해 연중 습도를 다양하게 조절해 줄 필요가 있다. 우기 기후를 맞추기 위해선 적절한 환기와 하루에 여러번씩 미스팅이 필요하다. 우기 기후 설정은 따뜻한 날씨에, 건기는 추울 때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Zools이색애완동물샵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입력

관리자답변보기

/ byte

등록취소

확인취소

댓글 입력

관리자답변보기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등록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