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1. Home
  2. Board
  3. 사육 비급

사육 비급

   

상품 게시판 상세
제목 파충류와 UVB
작성자 ZOOLS (ip:)
  • 작성일 2013-12-03
  • 추천 추천
  • 조회 8598
평점 0점

Reptiles and UVB

 

UVB

 


UVB는 동물과 사람에게 있어 피부에서 비타민 D3를 합성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리고 사람에게 있어 화상을 일으키기도 하는 요소입니다. 비타민 D3는 칼슘 대사 작용과 관계되어 있는 물질로 식사나 UVB 노출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파충류는 먹이로부터 얻는 비타민 D3를 이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반드시 UVB에 대한 노출이 필요합니다. UVB와 비타민 D3의 부족은 파충류에게는 대사성골질환(MDB)을 일으키고 사람에게는 구루병이 생기게 합니다.

 

낮에 활동하는 거의 모든 동물은 UVB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과거 파충류 사육의 초기에는 파충류에게의 빛의 중요성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 기간 동안 집에서 사육된 파충류는 UVB에 노출되지 않았고 결과적으로 매우 흔하게 MBD가 생겼습니다. MBD는 파충류의 뼈를 약하게 만들어 척추에 중대한 문제가 생기게 하거나 다리가 부러지고, 턱이 물렁해지게 만듭니다. 또한 장기가 칼슘화되어 딱딱해져 궁극적으로는 죽음에 이르게 만듭니다. 

 

심각한 정도의 MBD는 그린 이구아나에게 발생하곤 했는데 이것은 애완동물로서의 그린 이구아나의 인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그린 이구아나를 건강하게 키우는 데에 UVB 노출이 필요하다는 것을 입증합니다. 쥬메드는 실외에서 사육된 이구아나는 MBD가 생기지 않는데 반해 실내에서 사육된 이구아나는 MBD가 생겼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것을 이유로 쥬메드에서는 UVB와 관련된 실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쥬메드의 렙티썬 라인을 동물원, 수의사, 매니아들에게 공급한 결과 최악의 경우를 제외한 MBD는 쥬메드 렙티썬을 사용함으로써 MBD에 걸리기 전으로 되돌릴 수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추가로 베이비 때부터 쥬메드 렙티썬에 노출된 개체들은 절대로 MBD에 걸리지 않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현재의 우리는 주행성 파충류에게 UVB 램프가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렙티썬 UVB 램프가 시판된 이후로 십수 건의 연구가 렙티썬 UVB 램프의 효과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로 우리는 생물에의 UVB 노출 시간을 재조정하고 노출 거리와 램프의 교체 주기를 밝혀냈습니다. 


연구자들은 사육지에서의 파충류의 종에 따른 UVB 노출값을 알아내었습니다. 이구아나와 카멜레온과 같은 열대 중을 위해서는 13-30W/cm2(평방센티미터 당 마이크로왓츠)의 UVB의 노출값을 10-12시간정도 틀어주는 것이 적당합니다. 비어디 드레곤과 같은 사막종은 조금 더 센 값인 13-150 uW /cm2 정도를 견딜 수 있습니다. 모든 파충류들은 스스로가 필요로 하는 UVB 노출값을 조절하게 하기 위해 UVB 경사도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모든 파충류는 비타민 D3를 합성하고 칼슘 대사를 하고, 뼈의 단단함을 유지하기 위해 적어도 13uW의 UVB를 노출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소 13uw의 UVB가 도달하지 못하는 곳이라면 UVB의 양이 부족하기 때문에 일광욕 장소로써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UVB를 충분히 받지 못하는 파충류는 MBD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자연에는 UVB 노출값이 150uw가 넘는 곳이 있지만 사육하에서는 위험할 수 있으므로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테라리움의 철망은 램프로부터 나오는 UVB의 대부분을 거르며 유리와 플라스틱 또한 100%의 UVB를 거릅니다. 파충류는 또한 UVB와 비타민 D3 합성을 위해 열을 필요로 하므로 열원을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UVA

 

 

파충류와 양서류가 UVA를 볼 수 있다는 것은 이미 과학적으로 증명되었습니다. 이것은 조류와 어류에서도 똑같이 검증되었습니다. 사람의 경우 망막에 세 가지의 추상체를 가지고 있는데 각각이 다른 파장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이 세 개를 가지고 우리는 우리의 색 스펙트럼 전체를 구성합니다. 적녹 색맹은 세 번째 추상체가 부족하거나 추상체가 두 개밖에 없어서 발생합니다.

 

이에 반해 조류, 파충류와 양서류는 네 개의 다른 타입의 추상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네 번째 추상체는 전자기 스펙트럼의 UVA 부분의 방출을 감지하는데 이 네 번째 색깔은 조류들이 가시광선의 완벽한 범위를 가지도록 만들어줍니다. 


UVA가 제공되지 않으면, 파충류는 근본적으로 색맹이 됩니다. 이것은 사람의 색맹하고도 흡사합니다. UVA는 파충류들이 정신적으로 잘 지내는 데에 필수적임에도 불구하고 등한시되곤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몇몇의 도마뱀은 뒷다리에 있는 샘에서 UVA를 반사하는 물질이 분비되고 이것은 영역을 표시하는 데 쓰인다고 한다. 파충류와 양서류는 UVA가 서식처의 선택과 종의 구분 또는 교미 선택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Types of Zoo Med UVB lamps available

 

쥬메드는 세 가지 타입의 UVB 램프를 제공한다. 형광등 타입(linear fluorescent), 전구형 타입(compact fluorescent), 수은등 타입(MERCURY VAPOR)이 있습니다.

 

렙티썬 5.0, 10.0 형광등 타입

형광등 타입은 최초의 UVB램프로 일반적인 형광등과 크기가 똑같습니다. 이것은 독일에서 만들어진 제품으로 UVB, UVA와 가시광선이 나옵니다. 열은 나오지 않으며 5.0과 10.0 모델 두 가지가 생산됩니다. 램프와 생물과의 거리와 생물이 필요로 하는 UVB의 양에 따라 모델을 선택하면 됩니다. 추가로, UVB는 비타민 D3 합성을 위해 열이 필요하므로 추가적인 열원이 필요합니다. 렙티썬 5.0과 10.0은 사육장의 크기에 따라 길이를 조절하면 됩니다. 연구결과 수명은 최소 12개월로 나타났습니다.

 

렙티썬 5.0, 10.0 컴펙트 타입 


컴펙트는 돌려 끼우는 전구형으로 나와있습니다. 자가 안정기 타입으로 추가적인 안정기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UVA, UVB, 가시광선을 방출하며 열은 방출하지 않습니다. 형광등 타입과 마찬가지로 5.0과 10.0 모델이 나와있습니다. 열원은 따로 설치해야 하며 편리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UVB입니다.

 

파워썬 UV 수은등 타입

파워썬 UV는 UVB, UVA, 가시광선과 열을 방출합니다. 이것은 UV를 방출하는 모델 중 유일하게 열을 방출하는 제품입니다. 돌려끼우는 전구형으로 나와있으며 세라믹 소켓에 끼워 사용하면 됩니다. 100w와 160w 타입이 있는데 생물과의 거리와 열과 U

 

V 필요량에 따라 조절하면 됩니다.

 

이구아나 라이트 5.0 형광등 타입

이 제품은 렙티썬 5.0과 동일한 것으로 이구아나를 키우는 사용자들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안심시키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렙티썬 2.0 형광등 타입

렙티썬 2.0 형광등 타입은 UVA와 가시광선을 방출하는데 어느 정도의 UVB도 방출합니다. 양서류와 뱀은 UVA를 보는데 최적화된 각막을 갖고 있으므로 이 램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입력

관리자답변보기

/ byte

등록취소

확인취소

댓글 입력

관리자답변보기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등록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