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1. Home
  2. Board
  3. 사육 비급

사육 비급

   

상품 게시판 상세
제목 살모넬라균을 막는 방법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3-11-20
  • 추천 추천
  • 조회 5206
평점 0점

모든 경우에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파충류의 장에 살모넬라균이 서식하고 있으며, 이 균은 파충류의 배설물에 들어있게 됩니다. 보통 살모넬라균은 파충류에겐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사람에겐 심각한 증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살모넬라균은 쉽게 사람에게 옮겨질 수 있습니다. 직접 손으로 만지거나, 파충류의 변이나 입이 닿은 물체를 만질 경우 감염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아의 경우 오염된 유동식을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파충류의 살모넬라균이 사람에게로 옮겨오려면, 박테리아를 먹어야 하기 때문에 파충류의 변으로 오염된 물건이나 파충류가 입과 접촉되지 않는 이상, 단순히 파충류를 만지는 것 만으론 감염이 되지 않습니다.

[양서류 또한 살모넬라균을 옮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살모넬라균 감염은, 설사나 열, 복통 등의 약한 증상으로 끝나게 됩니다. 그러나 감염이 혈류나 골수, 신경계로 옮겨간다면 심각하고 치명적인 병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질병은 보통 유아나 면역체계가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는 사람에게 일어납니다.

불행히도, 살모넬라균은 파충류의 장에서 없앨 수 없습니다. 항생제를 이용해 박테리아를 제거하려는 시도들은 모두 실패로 끝났으며 살모넬라균이 항생제에 적응하는 결과만 일으켰습니다. 그러므로 파충류가 살모넬라균을 갖고 있지 않은 것을 식별하기 위한 배변 샘플은 소용이 없습니다.


다행히도 다음 방법들을 사용하면 쉽게 살모넬라균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예방책

파충류를 부엌이나 식당 또는 음식을 만드는 어떠한 곳에도 들어오게 하지 않습니다. 또한 아기가 있는 곳의 침실의 싱크대나 욕조에도 접근을 막아야합니다. 파충류를 케이지에 키우거나 이동을 제한하여 자유롭게 돌아다니지 못하게 하며 파충류가 있는 곳의 어느 것을 만졌던지 손을 씻습니다.

파충류를 핸들링하거나 케이지나 장비를 만지면서 음식을 먹거나 마시지 않습니다. 음식을 같이 먹지 않으며 뽀뽀하지 않습니다.

파충류 사육장이나 용품을 씻기 위해 부엌의 싱크대나 침실의 싱크, 욕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로 욕조를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오염된 물은 욕조가 아닌 변기를 통해 버립니다.

질병 관리센터에서는 5살 미만의 어린이들이 파충류와 접촉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며 한 살 미만의 어린 아이가 있는 집에선 파충류를 키우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어린 아이가 있는 집에 파충류가 있다면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치의나 파충류 수의사와 상담하기를 권장합니다.

어린이들은 파충류를 핸들링하는 것을 감독받아야하며 어린이 보호 센터에서는 파충류를 키우지 않아야합니다.

면역이 약화된 사람의 경우 파충류와의 접촉을 피해야합니다.

당신의 파충류 수의사의 조언을 따라 파충류에게 적절한 식단과 환경을 제공합니다. 건강한 파충류의 경우, 살모넬라균을 덜 퍼뜨립니다.



미국의 물거북, 이구아나로 인한 살모넬라균 감염 사례로, 국내에서도 파충류 사육 = 살모넬라균 감염이라는 잘못된 공식(?)이 성립되어 있는 듯 합니다. 허나 살모넬라균은 개, 고양이를 비롯한 애완동물 및 가축 등 거의 모든 생물에서 발견되는 균이며 대부분의 경우 파충류와의 접촉이 아닌 오염된 음식물의 섭취로 인해 문제가 됩니다. 또 애완동물을 사육하는 경우, 접촉을 한 뒤에 손을 씻는 것 만으로도 방지가 가능하므로, 이색애완동물을 키우는 매니아로써 더 이상의 오명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줄스 이색애완동물샵 -Zools

http://www.zools.co.kr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입력

관리자답변보기

/ byte

등록취소

확인취소

댓글 입력

관리자답변보기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등록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관련글 목록

관련글 모음
번호 상품정보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40095 유럽 육지거북이의 사육법과 사육세팅 HIT ZOOLS 2020-03-18 1449
40094 뱀(소형 콜루브리드)의 사육 세팅 방법 HIT ZOOLS 2020-03-18 898
40092 반수생 거북이의 사육세팅 방법과 사육법 HIT ZOOLS 2020-03-18 2986
40091 초보자용 레오파드 게코 사육세팅 방법 HIT ZOOLS 2020-03-18 1208
40090 크레스티드 게코의 세팅 방법과 사육법 HIT ZOOLS 2020-03-18 9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