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1. Home
  2. Board
  3. 사육 비급

사육 비급

   

상품 게시판 상세
제목 육지거북의 질환과 대처 - 증상과 치료법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3-11-20
  • 추천 추천
  • 조회 10959
평점 0점

변비

육지거북을 미지근한 물에 30분 정도 담궈놓으며 수위는 등갑을 덮을 정도로 조절합니다. 만약 이 방법이 효과가 없다면, 수의사에게 조언을 구하십시오. 이 증상은 대부분 편식에 의한 것으로 섬유소의 양을 상당히 늘려야합니다. 주로 액체 parafin과 lactulose가 완하제로 사용됩니다. 또한 민들레 뿌리를 먹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설사
임시 조치로 알파파를 먹입니다. 그리고 수분이 덜 한 먹이로 바꿉니다. 주로 과일의 과식이 주된 원인이며 수의사에게 상담해 감염일 경우에만 약물을 사용합니다. 설사에서 역겨운 냄새가 나면 지체없이 수의사에게 알리며 기생충 검사를 위해 배설물 샘플을 챙겨놓습니다.

구토

심각한 증상으로 지체없이 수의사에게 조언을 구합니다. 매우 심한 기생충의 감염이 원인이기도 합니다.

종기

종기는 육지거북에서 흔히 나타나는데, 귀 옆에 많이 생깁니다. 부풀어오르는 증상이 생기면 바로 수의사에게 대려가는 가며 종기는 작은 상처나 물림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종기는 항생제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종기는 거북이를 탈진시키며 괴사하므로 수술로 제거해야하고 남은 부위는 꼬매야합니다. 좋은 수술 및 후속 조치가 필수적입니다.

폐렴

호흡기 질병 중 가장 흔한 것으로 비위생적이고 축축한 환경, 과다사육, 부적절한 온도와 보균체에 의해 감염됩니다.

증상은 입을 벌리고 있고, 목을 늘리고 숨쉬기 어려워하며, 종종 코와 입에서 점액이 나옵니다. 또한 다리가 약해지고 움추리며, 탈수, 우울증, 입으로 숨을 쉽니다. 몇몇은 눈을 감은 채 다니기도 합니다. 수의사의 빠른 조치가 필요하며 몇시간이라도 늦으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눈 감염

감염은 대부분 Genoptic (gentamycin) 아이드롭 또는 terracortril 현탁형 점안제로 치료합니다. 증상이 약한 경우에는 Neomycin이나 Chloramphenicol 안연고 또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눈이 심하게 부풀어오른다면, 대부분 감염이 원인이므로 항생제 처방은 필수적입니다. 몇몇 눈 질환은 비타민 A 결핍으로 생길 수 있으며 비타민 A와 약한 안연고를 사용하며 증상이 호전되지않으면, 빨리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합니다.

장막힘

종종 생기는 질병으로, 잘못된 식사와 실수로 외부 물질을 섭취했을 때 주로 발생한다. 치료받지 않으면 패혈증이 될 수 있다. 기생충이 많을 때도 발생할 수 있다. 내장이 팽창하면 폐의 공간에 영향을 주고 호흡에 지장을 줘 갑자기 죽을 수 있다. 장막힘은 거북이 배설을 하지 않고 무기력하고 숨을 쉬기 어려워할 때 의심해봐야한다. 배변을 돕기 위해 온욕을 시키며 심각한 경우에는 수의사의 진찰을 받는다. X-ray와 수술이 필요할 경우도 있다.

패혈증

증상은 토, 붉은 설사, 붉으스름한 복갑, 혀의 출혈이나 구강의 점막성 막(oral mucous membranes ), 황달, 그리고 지나치게 마시는 것이 있습니다. 패혈증은 종종 알막힘이나 장막힘으로 일어나며 수의사의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알막힘

걷기를 싫어하고, 무기력과 폐혈증으로 알 수 있습니다. 예방책이 치료보다 중요한데 예방책으론, 칼슘이 풍부한 좋은 식단을 공급하고 종에 맞는 산란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또 스트레스를 최소화합니다. 산란은 칼슘과 옥시토신 주사로 유도될 수 있으며 X-ray를 통한 수의사의 검진이 필요합니다.

신장 장애

부종, pale mucous membranes, 무기력, 소변 장애, 수분 정체로 인한 몸무게 증가가 증상이며 거식증과 탈수, 박테리아 감염 등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수의사의 즉각적인 진료가 필요하며, 초기엔 온욕과 뒷다리의 물리치료가 폐색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언제나 깨끗한 물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병

무기력, 거식증, 나약함이 증상이며 혈액 검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쉘 롯

상처나 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갑장의 딱지를 제거하고 Nolvassan이나 Betadine으로 매일 세척합니다. 공기에 노출시키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되며 이 방법이 효과가 없을 경우, 등갑을 세척한 뒤 하루 한번 flamazine 을 바릅니다. 또한 동시에 항생제 투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감염

조기에 치료를 하며 Betadine, Nolvasan으로 하루에 두번 소독하고 Betadine 연고를 바릅니다.

폐혈성 관절염 및 관절 통풍

보통 같이 나타나며 관절에 부기가 생기고 움직일 때 뻣뻣하고 아파합니다. 단백질이 너무 과다공급됐을 때에 발생하며 혈액속에 요소가 많을 때 생깁니다. 수의사의 도움을 받아야합니다.

거식증

기생충 감염이나, 간이나 신진대사 장애같은 물질대사 문제의 가능성 및 턱이나 귀의 상처로 밥을 먹을 때 고통으로 인해 보이는 증상입니다. 수의사의 도움을 받아야합니다.

구내염

초기에 발견할 경우, Nolvasan or povidone-iodine (Betadine liquid)를 묻힌 면봉으로 하루 두번 닦아줍니다. 심각한 증상일 경우 수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구내염을 방지하기 위한 정기적인 부리 관리가 필요하며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장 능력 약화? (Sterile gut syndrome)

Tetracycline 또는 Flagyl 등의 항생제 처방에 의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론 설사 또는 소화되지 않은 먹이가 그대로 배설되는 증상이 있으며 심각한 편모충류 감염에 의한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것은 장의 이로운 박테리아들이 어떠한 이유로 제거되었거나 수가 줄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치료는 먹이에 Benebac를 넣어서 주거나, 요거트 또는 같은 종류의 거북의 검진이 끝난 변을 먹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질병에 대한 확신이 없을때는 수의사에게 물어보십시오.


구충

외부 기생충의 경우 alugan 이나 Diluted trixis (Amitraz) 1-2ml/L 용액에 담구면 제거할 수 있으며 틱은 Alcohol이나 Vaseline을 묻힌 핀셋으로 제거하고 Betadine을 발라줍니다.

기생충 감염의 증상

거식증, 구토, 칙칙거리는 소리 등. 만약 기생충이 제거되지 않으면 장막힘이나 구멍이 뚫릴 수 있습니다.

치료법과 예방법

과도한 합사를 피하며 기생충 알의 경우 오랜 기간동안 땅에서 생존할 수 있으므로 일년에 두번, Panacur 또는 Oxfen으로 구충합니다. 절대로 Ivermectin이 포함된 약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 제품은 모든 종의 육지거북에 치명적인 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Piperazine이 포함된 개나 고양이 구충제또한 사용하지 않으며 복용량은 포유류에 비해 높습니다. 2.5% 용액 3ml를 킬로그램당 먹입니다. Panacur의 경우 25-50mg/kg을 먹이며 2주의 격차로 먹입니다. 십이지장충은 격주로 치료하는 것이 좋으며 배변검사에서 기생충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먹입니다. 모든 개체들은 한번에 구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충은 입을 통해서 약을 공급하며 관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용량을 계산할 때는 갑장을 포함한 육지거북의 무게로 계산합니다. Panacur을 통해 구충할 때엔 먹이에 조금씩 뿌려서 공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힌지백 해츨링을 구충할 경우, 지렁이에 약을 주사하여 먹이는 것이 스트레스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줄스 이색애완동물샵 -Zools

http://www.zools.co.kr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 Comment by김병현 2017-07-24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도움이 많이 되는 글 같은데 제 블로그에 스크랩 가능 할까요??
    출처-샵 줄스 라고 글 첫글에 크게 해 놓겠습니다. 블로그 홍보 목적이 아니라 정말 도움이 되는 글 같아서요.
댓글 입력

관리자답변보기

/ byte

등록취소

확인취소

댓글 입력

관리자답변보기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등록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관련글 목록

관련글 모음
번호 상품정보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40095 유럽 육지거북이의 사육법과 사육세팅 HIT ZOOLS 2020-03-18 1449
40094 뱀(소형 콜루브리드)의 사육 세팅 방법 HIT ZOOLS 2020-03-18 898
40092 반수생 거북이의 사육세팅 방법과 사육법 HIT ZOOLS 2020-03-18 2986
40091 초보자용 레오파드 게코 사육세팅 방법 HIT ZOOLS 2020-03-18 1208
40090 크레스티드 게코의 세팅 방법과 사육법 HIT ZOOLS 2020-03-18 975